네 그렇습니다. 파이선으로 네이버 블로그 격파하기를 연재하고자 합니다. 이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도 그대로 연재됩니다. 설마 네이버에서 이런 것까지 잡아내지는 않겠지요?

저는 평범한 개발자입니다. 낮에는 회사에서 일하고 월급받고, 저녁에는 투잡을 뛰는 투잡러이기도 하지요. 그중 제일 활발하게 하고 있는 것이 바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물론 수익이 가장 많이 난다는 뜻은 아닙니다. ㅎㅎ)

 

아시는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라는 거대 검색엔진을 배경으로 하여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라는 서비스가 없었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지금처럼 크게 성장하지는 못했을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이만큼 성장한 배경에는 지금은 폐지된 파워블로거라는 제도와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 활성화에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은 영향력이 큰 블로거를 택하여 상품이나 서비스 광고를 요청하고 그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광고를 의뢰한 업체와 중간 중개업체, 그리고 블로거까지 합세하여 하나의 서비스나 상품을 광고하고 (광고인지 모르게끔..) 일반 소비자는 이런 글을 보고 해당 업체의 서비스와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제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법도 바뀌어서 광고인지 모르게 한다는건 좀 말이 안되고, 읽어보면 이게 광고인지 개인적인 진심인지는 금방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블로그 광고의 효용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은 네이버를 시작페이지로 하여 네이버에서 필요한 내용을 검색하고 네이버에서 검색된 결과를 얻습니다.  지역 맛집의 검색에서는 가성비가 꽤 뛰어난 수준의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정설입니다.  그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진행되는 협찬 광고 대부분이 지역 맛입일 정도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렇게 광고의뢰를 받는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블로그를 "성장"시켜야 합니다. 이게 무슨 RPG 게임도 아니고 어떤 방식을 사용해야 블로그가 성장할 수 있을까요? 대체 블로그가 성장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블로일가 성장한다는 것을 하나의 지표로 나타내자면 바로 방문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많은 사람이 내 블로그에 와 주어야 블로그를 알릴수 있고, 그럼으로써 또 다른 방문자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수많은 방법들과 꼼수들이 난무하는 것이겠지요.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다음 몇가지가 꼽힙니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라 써 놓기가 민망하네요.

1) 꾸준한 포스팅을 한다.
2) 좋은 글을 써서 체류시간을 늘린다.
3) 이웃을 늘려 방문자를 늘린다.
4) 댓글과 공감 갯수를 늘린다.

몇가지는 그저 개인이 열심히 노력 하면 되는 내용입니다. 특히 꾸준한 포스팅의 경우 그저 하루 2~3건씩 포스팅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주의할 사항은 포스팅이 많다고 유입량이 선형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글을 써서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도 역시 개인의 실력과 노력 여하여 달렸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의 긴 글을 쓰는데 3시간 정도 걸리고 이런 글이 쌓이다 보면 재방문율과 체류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웃을 늘려 방문자를 늘리는 것도 개인 노력여하에 달렸습니다. 열심히 서로이웃을 요청하다보면 지속적으로 서로이웃이 늘어나겠지요. 그러나 댓글수와 공감은 내가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웃들이 직접 와서 시간과 노력을 들여 댓글을 쓰고 공감을 눌러줘야겠지요. (물론 자동 공감등의 프로그램등이 있긴하지많요.)

 


저는 블로그를 할때 제일 어렵다고 느낀 것이 바로 이웃을 늘려서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좋은 키워드를 잘 잡아 검색 순위 상위에 랭크되는 것은 차라리 쉬웠습니다.

 

그러나 이웃을 늘리는 것은 정말 손으로 순수 해야 하는 일들이었습니다. 한명의 블로거를 서로 이웃으로 추가하기 위해서 약 1분 가량이 필요하고 하루 최대의 추가 가능한 이웃이 100명이므로 거의 2시간을 붙잡고 있어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추가요청한 이웃 관계가 모두 성사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ㅋㅋ 절반만 성공해도 잘 되는 축에 속했습니다. (하루 2시간씩 서로이웃 추가에 쏟고 있을수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안해요..ㅋㅋ)

바로 이러한 불편함이 이 시리즈를 쓰게 된 계기이자 시발점입니다. 제가 시리즈에 담고자 생각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이웃 명단 목록 얻어오기
2) 네이버 블로그 이웃 블로그에 자동으로 방문하고 댓글 달기
3) 네이버 블로그 서로이웃 자동으로 추가하기

이외에도 시리즈 쓰다보면 필요한 기능들이 있을테니 계속해서 추가해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혹시 이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 중 어떤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다음 글에서 네이버 블로그 이웃 명단 목록 얻어오기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