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돈벌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것 2가지 - 테슬라와 비트코인

비트코인에 15억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힌 엘론 머스크의 발표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과 테슬라의 주가가가 급격히 증가했다가 폭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단 며칠 사이에 25% 이상이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제 계좌도 파란불이 간당간당해졌습니다. 불타기를 몇번 한 까닭인지 그동안 평단가가 많이 높아져 있었더군요. 불장이라 몰랐을 뿐 수익률 자체는 조금씩 내려가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테슬라의 시총은 620억 달러로 전날보다 크게 줄었습니다. 테슬라가 급격히 하락한 원인은 비트코인 투자에서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금리가 높아지기도 하고 물가도 올랐기 때문으로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워낙 괴짜이니만큼 머스크의 의도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사업가로서 능력이 탁월하니만큼 재미로 비트코인에 15억달러를 투자한건 아니겠지요. 아마 의도가 불분명했다면 캐시우드의 ARK 펀드에서도 비중을 줄이는 등의 행동이 나오지 않았을까 했는데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네요.

어제 현대차가 아이오닉5를 발표하면서 테슬라 전기차를 추격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왔죠. 이외에도 전세계의 각종 자동차 회사들이 잇달아 전기차 플랫폼과 양산모델을 발표하면서 테슬라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테슬라에 투자한 사람들 중에서, 테슬라의 실적을 보고 이정도 가격을 지불한 사람은 없을 겁니다. PER 이 1200배를 넘어가는 지금, 테슬라에 투자한 주요 이유는 현재가치보다는 미래가치였을 겁니다. 미래의 성장성에 투자한 것이고, PDR 이라는 새로운 용어까지 만들어낼 정도였죠.

테슬라의 주가가 25%나 폭락한 지금, 다시 한번 내가 테슬라에 투자할 때 고려했던 미래 성장 가치가 훼손되었는가를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물론 경쟁자가 늘고 있고, 하필 비트코인이라는 불확실성과 강하게 얽힌 지금 가치하락을 고려해야 하겠죠.

 

하지 말아야 할 2가지

이런 상황에서 내일 주가가 다시 급등할 것이다라고 생각해선 안되고, 반대로 급락한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됩니다.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해야 할일은 두 가지 상황을 다 고려하고 대응책을 생각해보는 것이죠.

반대로 이런 상황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역사적으로 투자의 귀재들이 설명하기로는 아래의 2가지가 있습니다.

 

① 공포에 파는 것

이른바 패닉셀이라고 하는 공포에 질려 주식 매도 버튼을 누르는 것이야말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애초 기업의 가치를 믿고 매수했다면 이런 급락장은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해야겠죠. 

물론 무조건 추가매수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두번째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② 바닥을 예견하는것

여기가 바닥이구나하고 함부로 예단하는 것 역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바닥이라고 생각해서 물타기를 시도했다가 예측이 틀리면 손실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조정장이 추가 매수의 기회이긴 하지만, 주가가 다시 상승세를 그리면서 올라갈 때 추가 매수를 시도하는게 훨씬 현명합니다. 

물론 주가가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사모으는 분할 매수 전략도 좋습니다만, 테슬라 같은 종목은 주당 100만원에 육박하기에 개미들이 쉽게 한주씩 사는 게 불가능하죠. 그래서 가급적이면 적게 먹는 방식을 택하는 게 좋습니다.

역사적으로 대폭락 전날 최고가에 주식을 매수한 아주 불행한 사람도 주식을 팔지 않고 시장에 머물렀다면 지금은 투자금의 18배를 얻었을 것이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패닉셀을 하지 말고, 꾸준히 시장에 참여하라는 의미였겠죠.

 

오늘 테슬라 프리장을 보니 어제 하락한 2.1% 를 모두 회복하고도 남을만큼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폭락의 이유를 분석하는 글들이 많지만, 본인만의 투자 철칙을 세우고 나머지 의견은 참고만 하는게 좋겠습니다.

 

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