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 대상 한도 이자 서류 중소기업취업청년

섬네일
섬네일

내집 마련이 어려운 시기다. 30~40대 중년 가장들도 집 없는 설움에 우는데,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청년들, 그것도 대기업이나 공무원, 공기업 입사자가 아닌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은 주거비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일 수 밖에 없다. 

난 입사하자마자 2천만원짜리 전세를 얻었었는데, 그 때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전세금 대출이 없었자면 오늘까지 어떻게 버텼을까 싶기도 하다.

아무튼 사회초년생 특히, 월급이 적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은 반드시 거주지원이 필요하다. 오늘은 특별히 중소기업취업청년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돈이 부족한 중소기업 다니는 분들은 잘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이 대출은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이라고도 하는데, 나라에서 운영하는 기금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출연하고, 각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고 있는 상품이다.​

이름부터가 벌써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대출해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들에게 전세와 월세의 보증금을 일정 수준 내에서 대출해주는 기금이다. 당연히 대상은 청년들,  34세 이하 세대주 및 예비세대주이며, 당연히 주택이 없는 무주택자여야 한다.

이 대출은 정말 정말 낮은 금리와 함께 높은 한도를 제공하고, 대출기간도 최장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사실 이정도 상품은 시중에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상품이라 사회초년생의 자산증식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진짜 이용만 잘하면 월세를 아끼면서 차곡차곡 시드머니를 모아 투자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이거 모르고 그냥 흥청망청 월세 내고, 술먹고 담배피고, 차사고, 시계사고, 아이폰 사고.. 아무튼 생지랄을 떨다가 그나마 들어오던 월급 200만원 안들어오게 되면 진짜 궁지에 몰리게 된다. 아끼고 모으면서 이 상품도 이용해야 한다.

 

 

대출 대상

나라에서 운용하는 기금이니만큼 조건이 까다롭다. 나열되는 모든 조건을 하나도 빠짐 없이 만족시켜야 한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대출 받기 위한 서류 목록
중소기업취업청년 대출 서류 목록

 

  1.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
  2. 34세 미만 (예비) 세대주
  3. 세대원 전부 무주택자
  4.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
  5. 외벌이 3.5백만원, 맞벌이 5천만원 이하
  6. 순자산 가액이 2.92억 이하 (2021년 기준)
  7. 연체, 부도, 대위변제 등이 없을 것
  8.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지 않은 자
  9. 중소기업 취업자​

 

여기서 중소기업에 취업한 자라는 조건이 있다. 중소기업이란, 정확히는 중소/중견기업을 이야기 하며, 당연히 대기업 재직자는 대상에서 제외되고 비슷한 이유로 공기업 재직자와 공무원인 경우에도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각종 청년창업 지원 기금을 받고 있는 창업자 역시 중소기업 취업자로 여겨진다. 구체적인 지원 기금들은 다음과 같다.

 

  1.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전용 창업자금’
  2.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3.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4.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신청시기

전세계약이나 월세계약을 체결하면 계약서상 잔금지급일이 나온다. 잔금날 잔금 지급 이후 동사무소에 가서 전입신고를 할텐데 전세자금대출의 신청은 이 두개의 날짜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가능하다.

그러니까 계약을 맺고, 잔금지급을 하는 날 이후 3개월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뜻이다. 대부분 잔금일과 전입신고 날짜가 같으니 그럴수박에 없다. 만약 집에서 살고 있다가 계약을 갱신하면서 대출을 받고자 하시면다면 전환하는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자산 심사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산 규모가 2.92억 이하여야 한다. 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자산내역을 탈탈 털어서 심사를 하게 되는데, 본인의 부동산, 일반자산 등은 수탁은행 (기금을 취급하는 은행) 이 수집하게 된다. 나도 모르는 부채가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당황할 수도 있으니 주의!

전월세자금 대출 자산 기준 표

​순자산가액은 부부 합산 부동산, 일반 자산, 자동차 및 금융자산이 합계에서 금융부채 및 일반부채를 차감한 것을 이야기 한다. 일반자산에는 임차보증금, 회원권, 분양권, 조합입주권, 어업권, 광업권 등등이 들어가는데 큰 의미가 있는건 임차보증금 하나이다. 1억짜리 전세보증금 대출 받으려는 사람이 조합입주권, 어업권 같은게 있을리가 없으니까.

금융자산에는 입출금 예금통장, 저축통장, 주식, 수익증권, 출자금, 부동산 신탁, 예수금, ISA, 연금저축, 연금보험 등등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금융기관에서 거래가능한 거의 모든 상품이 포함된다. 이 과정에서 나도 모르는 꽁돈을 찾는 경우도 심심치 않다고 하니 눈에 불을 켜고 보자.

전세 대출의 대상 주택

임차 전용 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인 주택이면서 임차보증금이 2억원 이하인 주택만 대상이 된다. 2억 100만원이 보증금이면 2억에 대해서만 처리되는거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렇지 않고, 아예 대상이 안되니 이점은 주의하세요.

전세대출 보증금과 면적 기준 2억과 85제곱미터
전세대출 보증금과 면적 기준

 

 

대출 한도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의 한도는 3가지 조건중에 가장 작은걸로 결정된다. 최대는 1억원이다.

  1. 호당 대출한도 - 1억원
  2. 대출 비율
    1. 신규계약시 전세금의 100%
    2. 갱신계약시 증액금 이내에서 증액후 보증금의 100%
    3.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의 경우 80%로 조정됨
  3. 담보별 대출한도
    1. 한국주택금융공사 한도 적용 
    2. 주택도시보증공사 
  4.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수 있음

 

대출 금리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보증금대출 상품의 대출 금리는 1.2% 수준이다. 사실 대출 금리만 보면 이건 안쓰면 바보같은 상품인게, 시중에 어떤 대출도 1.2% 짜리는 없으며 심지어 예금도 1.2% 수준이기 때문이다. 막말로 대출받아 예금해도 남는 장사.

주의해야 할 사항은 첫 대출 계약시에만 1.2%가 적용되고, 만약 연장시에 대출조건 미충족자로 확인되면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변동금리) 가 적용된다는점. 다만 1회 연장시에 소속기업이 폐업해서 비자발적인 퇴사를 했다면 그대로 1.2%가 유지되니 큰 걱정은 말자.

 

이용 기간

이것 또한 이 대출 상품의 가장 최대의 메리트라고 볼 수 있다. 최대 1억까지의 금액을 부려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고 거기다가 이용중 결혼해서 자녀가 생겼다면 자녀당 2년씩 연장하여 총 20년까지 연장하는게 가능하더. 아이를 5명 낳아야 한다는 존나 큰 부담감은 있지만.

  1. ​기본 이용 기간 - 2년
  2. 추가 연장 기간 - 1회당 2년씩 4회 연장 가능, 10년
  3. 자녀 연장 기간 - 10년 이후 미성년 자녀당 2년 추가, 20년
  4. 상환 방식 - 만기 일시상환​

전세자금대출이므로 기본적으로 상환방법은 "일시상환" 이다. 즉, 2년 이후나 10년이후 혹은 20년 이후에 만기 일시상환하면 된다. 이자만 내면서 20년동안 1억을 쓴다? 대박.

 

준비 제출 서류

제출 서류는 빡빡한 편입니다만, 구하기 어렵거나 하는 건 아니니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취업자와 청년창업자가 내야하는 서류가 구체적으로 다르니, 이점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2.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원
  3.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4. 재직증명서 or 사업자등록증
  5.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 or 소득금액증명원
  6.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원본지참 대조)
  7.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8. (취업자)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주업종코드확인서,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
  9. (청년창업자)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

 

대출금 지급 방식

개인적으로 전세자금 대출 때마다 이것 때문에 골머리를 몇번 썩었다. 일단 은행은 대출해준 전세금을 임대인 계좌로 입금해준다 왜냐하면 돈이 없어서 전세를 사는데, 이걸 임차인 계좌로 넣어주면 나중에 회수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임차인과 주택기금과의 사이에 끼기 싫은 임대인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계좌에 임차인의 이름이 아닌 주택기금이름으로 돈이 입금되는걸 귀찮아한다. 실제 임대인의 입장이 되보면 귀찮은건 사실이다.​

그래서 미리 임차인이 임대인의 계좌로 돈을 입금한걸 증명하면 임차인 통장으로 대출금을 입금해준다. 좀 번거롭긴 하지만, 이렇게 하는게 임차인과 임대인 모두 좋은 방식 같았다.

 

주의할 사항

  • 당연히 전세자금 대출이 실행된 이후 주택 구입이 확인되면 대출금은 회수된다. 설마 그렇게까지 하겠어? 그렇게까지 합디다. 특히 임대인 계좌로 돈이 들어간 경우 바로 회수가 진행되고, 임차인은 계약이 해지되고 쫒겨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또 중요한 점! 이 상품은 인생에서 딱 한번만 사용 가능하다. 그것도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기간이 지나면 못 써먹으니 해당되는 청년들은 꼭 사용하는게 좋다.
  • ​쉐어하우스 이용자는 이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 쉐어하우스 운영자들도 이런 상품에 대해서 잘 모르니 물어볼 필요 없이 절대 불가하다고 한다.

 

취급은행

수탁은행은 시중은행 5개로서 우리, KB, IBK, NH, 신한은행이다.

중소기업취업청년전세대출 취급 은행 목록
취급(수탁은행) 목록

 

마치며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주거복지를 위하여 제공되는 대출인만큼 본인이 조건에 맞는다면 적절히 잘 운용하여 버는 돈은 잘 모아두었다가 투자를 위해 사용하시면 되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