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노출 유입 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도 방문자가 크게 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우리가 해야할 일은 3가지 정도인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알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우리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 와 sitemap 을 제출하면 됩니다. 아주 쉬우니 천천히 따라와 보시죠.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해서 가입한후, 웹마스터 도구를 눌러 진입합니다. 

 

사이트 등록에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이렇게 입력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진짜 자기게 맞는지는 확인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나오면, HTML 태그에 있는 meta 태그를 복사합니다. 이걸 티스토리 블로그의 head 영역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원리는 "내가 수정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확인하는 것으로서, 주어진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사이트의 주인이다라고 인정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창을 닫지 말고, 티스토리의 스킨편집으로 와서 HTML 란에 아까 복사해놓은 텍스트를 head 가장 아래쪽에 배치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head> 라는 글자를 찾아 그 위에 복사해놓은 텍스트를 붙여넣기 합니다.

다시 소유확인창으로 와서 "소유확인"을 눌러주면 사이트 소유확인이 완료됩니다. 이 사이트는 너의 것으로 판명되었다. 노출은 보장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RSS 제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포스팅 주소들을 나열하는 rss 를 제출합니다. 중요한 것은 주소뒤의 rss 는 반드시 소문자여야 합니다. 하단의 제출된 RSS 에 올바르게 등록되었다면 OK 입니다.

 

사이트맵 sitemap.xml 제출

동일한 방식으로 사이트맵도 제출한다. 예전에는 이 파일을 직접 만들어서 티스토리에 올리고 이를 링크하는 방식을 사용했는데 최근 다시 등록하려고 보니 아주 편리해졌다.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노출 유입 되는 방법

이상으로 마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홈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소유자 확인, rss 및 sitemap.xml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제 네이버에서도 유입을 만들어내세요!

 

댓글과 구독, 좋아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