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심플한 거래시간 체계를 가지는데 반해 국내주식 거래시간은 의외로 복잡하다.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주식을 오래 한 사람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이 내용을 한번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오늘은 주식거래시간 중 어려운 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 시간외단일가 장전동시호가 장마감동시호가 등의 용어에 대해 살펴보겠다.
- 국내주식 거래시간
- 정규장 거래시간
- 동시호가
- 시간외 종가
- 시간외 단일가
국내주식 거래시간
국내주식은 총 6개의 구간으로 구분되어 시간대별로 다른 방식이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오전 8시 30분부터 거래가 시작되며 오후 6시가 되면 모든 거래가 종료된다.
국내주식 정규장 거래
국내주식은 오전 9시에 장이 개장하여 오후 3시 30분까지 정규장이 진행된다. 섬머타임이 없으니 1년 내내 동일한 시간대에 정규장이 운영된다. 위의 사진에서 녹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정규장 시간이다.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장전동시호가매매와 장후동시호가 매매로 나뉜다. 동시호가가 적용되는 시간에는 실시간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주문만 접수하고 정규장 시작순간과 정규장이 종료하는 순간에 단일 가격으로 체결된다. 이후 이 가격이 당일의 시가와 종가를 결정하게 된다.
굳이 이런 제도를 운영하는 이유는 장의 시작과 종료 직후 직전에 과도한 거래가 몰려, 거래가 잘 체결되지 않는 일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는 당시보다 거래시스템이 안정화되고 고도화되어 있기 때문에 운영할 필요가 있냐는 의문도 있다.
장전동시호가
정규장 시작직전인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30분간 운영되는 제도이다. 주문을 넣어도 체결되지 않고 모아둔 상태에서 오전 9시에 모아진 주문들을 동시호가로 체결한다. 이렇게 체결된 가격은 당일의 해당 종목 시가로 결정되며 정규장이 시작된다.
거래에서 우선순위는 높은 가격을 써낸 사람이며, 그 다음으로는 많은 수량을 주문한 사람이다. 시간의 우선이 없기 때문에 먼저 써 냈다고 거래가 먼저되는 것은 아니다. (동시호가의 의미를 되새겨보자.)
- 오전 8:30 ~ 오전 09:00 까지 30분간 적용
- 주문을 넣어도 체결되지 않고 주문을 모아둠
- 9시가 되는 순간 동시호가를 적용하여 모아진 주문을 처리 – 당일 시가 결정
장후동시호가 장마감동시호가
정규장이 진행되는 오후 3시 20분부터 3시 30분까지 10분간만 진행된다. 정규장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이지만, 동시호가로만 거래가 진행되며 역시 체결되지 않고 주문만 받는다. 오후 3시 30분이 되면 가격-주문수량에 의한 우선순위가 결정되고 거래를 체결한후 그 가격을 그날의 종가로 삼아 정규장을 끝낸다.
우선순위는 높은 가격 → 많은 물량을 써낸 순이다.
- 오후 3:20 ~ 오후 03:30 까지 10분간 적용
- 주문을 넣어도 체결되지 않고 주문을 모아둠
- 오후 3시 30분이 되면 단일가 적용해서 거래체결 – 당일 종가 결정
시간외 종가 거래
시간외 종가 거래는 장이 시작되기 전에 혹은 후에 전날의 종가와 당일의 종가로 거래하는 제도이다. 종가로 거래되기 때문에 별도의 가격제출이 필요없이 주문만 내면 거래가 성사된다. 물론 거래에 참여하는 물량이 없을 때는 주문이 취소되고 장전동시호가가 시작된다.
장전시간외 거래
오전 8:30부터 오전 8:40까지 10분간 진행된다. 전일의 종가로 자동으로 가격이 결정되며, 따라서 별도 가격 제출을 할 필요가 없다. 사겠다는 물량을 적어서 주문을 내면 거래가 체결된다. 만약 40분까지 물량이 없다면 주문은 취소된다. 내가 사고 싶다고 살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팔고 싶다고 팔수 있는 시간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전날 장 마감후 엄청난 호재가 떴을 경우 장전시간외 거래에서 거래가 많이 일어난다. 정규장이 시작되면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 매수자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 오전 8:30 ~ 오전 08:40 까지 10분간 적용
- 전일종가 단일가로 거래, 가격제출 필요없이 주문만 내면 거래가 성사됨
- 8시 40분까지 물량이 없으면 주문은 자동 취소됨
장후시간외거래 장마감종가거래
정규장이 종료된 이후 오후 3:30 부터 오후 4:00 까지 30분간 진행되는 거래 방식이다. 당일의 종가로 거래되며, 물량이 있는 상태라면 주문을 내면 거래가 체결된다. 역시 4시까지 체결되지 않은 주문은 모두 취소된다.
당일 종가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장이 끝나고 기업에 대한 호재가 터졌을때 장후시간외 거래가 일어납니다. 반대로 기업에 악재가 터졌다면 이 때 종가로 던지는 물량이 많을 수도 있겠죠.
- 오후 3:30 ~ 오후 04:00 까지 30분간 적용
- 당일종가 단일가로 거래, 가격제출 없이 주문만 내면 성사됨
- 기업에 대한 호재가 터졌을 때 장후 시간외 거래가 많이 일어남
시간외 단일가
정규장과 장후시간외 거래까지 모두 끝난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거래 방식이다. 시간이 2시간으로 길기 때문에 정신없는 거래가 일어날꺼 같지만 그렇지 않다. 총 2시간동안 10분 간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며 따라서 총 12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 오후 4:00 ~ 오후 6:00, 2시간 거래됨
- 10분 단위로 주문을 받아 총 12번만 거래됨
- 당일종가의 최소 -10%, 최대 +10% 까지만 가격을 제출할 수 있음
- 시장가 거래가 불가능하며 무조건 지정가로만 거래할 수 있음
- 20만원 종가라면 18만원 ~ 22만원까지의 가격을 제출 가능
실시간 거래는 아니지만, 당일 종가의 +-10% 까지 거래가를 지정할 수 있다. 당일 종가가 20만원이라면 18만원 ~ 22만원까지 단일가 제시가 가능하다. 당연히 시장가 등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시간외 단일가까지 가서 거래를 이용해본 적은 없다. 정규장에서라도 잘 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