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터넷 사이트에서 실거래가 정보를 엑셀로 받아 지역별로 가장 높은 금액을 찾아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지역별로 나눈다음 그중에서 가장 큰 금액을 고르면 되겠지 하고 아래처럼 대치동만 골라내서 MAX 함수를 써보았습니다. 그런데...
응??? 왜??? 내가 눈으로 봐도 동부센트레빌이 37억 5천만원으로 가장 커보이는데? 그렇습니다. 엑셀은 사실 사기였습니다.
여러분이 쓰고 있는 엑셀은 모두 인터넷망에 연결되어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서버로 전송되어 아마존 AWS 서버에서 람다를 사용하여 계산된후 다시 위성을 통해 연결된 라우터를 통해 해저 광케이블로 여러분의 컴퓨터로 다시 전송되는 것이었습니다. :)
개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자 이 사태를 어찌해야 할까요? 아래처럼 165,000 만원 셀을 선택하면 위의 상세란에 입력된 숫자가 표시되는데 뭔가 좀 이상합니다. 숫자앞으로 공백이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이걸 지워볼까요?
자 거래금액 셀들을 모두 선택한후 Cotrol + H 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찾기 및 바꾸기 창이 뜨고 기본적으로 바꾸기(P) 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공백(" ") 을 아무것도 없는 것("") 으로 바꿀 것입니다. 공백 한칸을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바꾸면 결과적으로 모든 공백이 사라지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요!
찾을 내용(N) 에 커서를 두고 스페이스를 하나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공백이 입력되지만 눈으로 볼수가 없으므로 마우스로 끌어서 선택해보면 공백이 정말 입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바꿀 내용은 그냥 아무것도 없이 놔둡니다. 그런다음 아래의 모두 바꾸기(A) 를 눌러 볼까요?
짠 하고 모든 셀의 앞쪽 공백이 삭제되고 MAX 함수도 제대로 동작합니다! 이렇게 해서 거래금액 셀의 공백을 모두 삭제하는데에 성공하였습니다!!
정부가 만들어낸 문서인데, 왜 이렇게 다시 후처리를 하게끔 만들어놨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만약 이렇게 된 것을 모르고 작업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만들어낸 통계에 오류가 있을텐데, 과연 그런 일이 없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