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 카뱅 시가총액 가격 거래방법 청약 일정
카카오뱅크가 기업공개를 위한 준비작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만들어진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상장을 시도하고 있는데, SKIET 에서 실망한 사람들이 이제 남은 곳은 카카오뱅크 하나라며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기업명 : 카카오뱅크
- 업종 : 은행 및 저축기관
- 주요제품 : 은행 및 금융서비스
- 청구일 : 4월 15일
- 최대주주: 카카오 32%
- 시장구분 : 유가증권시장
2021월 4월 15일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가 청구되었으며, 다가오는 6월 승인 받아 7월에 상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간사는 KB증권으로 단일 증권사가 주간하면서 상당한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카카오뱅크가 주목받는 이유는 시중은행들과 비교해서 굉장히 높은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에 따르면 거래되는 가격이 96,000원 정도이고 총 주식수가 409,650,237주이므로 시총이 무려 39조원에 달합니다.
- 장외거래 주식가격 : 96,000원
- 총 주식수 : 4억주 가량
- 시가총액 : 39조원 (예상)
이는 KB금융의 23조, 우리금융지주 7조, 하나금융지주 13조, 신한지주 21조 등 시중의 은행들과 비교해서 너무나 고평가 되어있다게 업계의 평가입니다. 아무리 혁신적인 "은행"이라 하더라도 이정도 밸류에이션이 맞는 것이냐라는 논란이겠죠.
그러나 이는 카카오뱅크를 단순한 인터넷은행으로 볼 때 나올 수 있는 논란이라 봅니다. 기본적으로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라는 종합 플랫폼안에서 동작하면서 그 플랫폼의 일부가 됩니다. 실제 카뱅을 써보면 카카오톡과카카오페이 등 카카오의 다른 서비스들과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감을 알 수 있죠.
- KB금융 : 23조
- 신한지주 : 21조
- 하나금융지주 : 13조
- 우리금융지주 7조
- 합계 : 54조원
이는 일반 은행들이 자체 은행앱과, 자체 페이앱 등을 내어 놓는다고 하더라도 따라올수 없는 부분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엄청난 플랫폼이 뒤에 버티고 있기 때문이지요.
여기에 오프라인 점포 운영에 들어가는 고정비 성격의 비용을 모바일 플랫폼 개발과 상품 개발 등에 사용하면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은행들이 오프라인 점포를 어디에 입점시켜왔는지, 또 지금은 왜 오프라인 점포를 줄이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카카오뱅크가 가진 잠재력이 대단함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점유율
카카오뱅크는 대출을 주요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데, 인터넷은행 특별법에 따라 중소기업을 제외한 법인에는 신용대출을 할 수 없습니다. 기존 시중 은행들과 다르게 대출영업할 수 있는 대상이 제한된다는 뜻이겠죠.
기업 금융시장과 주택 담보대출 시장에 뛰어들지 못한다는건 대출 시장에서는 상당한 타격입니다. 대부분의 대출 예대마진이 기업금융과 주택담보대출에서 나온다는 점을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2020년 3분기 말 원화대출금 시장 점유율
- 국민은행 : 26.5%
- 신한은행 : 25.9%
- 하나은행 : 20.0%
- 우리은행 : 17.3%
- 카카오뱅크 : 9.1%
- K뱅크 : 1.3%
실제 대출시장 점유율을 보면 카뱅은 9.1%를, 시중은행에서 가장 낮은 우리은행은 17.3%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카뱅이 6%에서 9.1%까지 올라오는 동안 시중은행들은 조금씩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2021년 1분기의 실적을 봐야 좀더 정확한 시장 점유율을 알 수 있겠네요.
카카오뱅크 주주현황
- 카카오 : 31.78%
-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주식회사 : 27.10%
- 한국투자금융지주 주식회사 : 4.67%
- 주식회사 국민은행 : 9.35%
- 넷마블 주식회사 : 3.74%
- 예스이십사 주식회사 : 1.87%
사실 39조원의 시총은 좀 말이 안되는거 같고 보수적으로 잡아서 20조원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는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고 하더라도 PBR이 10배를 넘어서는 고평가 수준인데, 시중은행들이 0.5정도의 PBR 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정말정말 고평가라고 보는 것도 무리가 아니네요.
만약 20조원으로 상장된다면 시총순위 20위 안쪽으로 들어올 것으로 보입니다. 21위에 엔씨소프트가 18조원, 20위의 신한지주가 21조원이니까 어떤 수준인지 쉽게 가늠이 될 수 있겠죠?
HMM 이나, LG 혹은 아모레퍼시픽도 눌러버리는 예상 시총의 위엄 :)
카카오뱅크 상장
기대감과는 다르게 아직 공식적으로 나온 일정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2021년 7월중 일것라고 예상되고 있고, KB 증권이 대표 주관사로 선정되어 대규모 청약을 이끌 것으로 보이네요.
- 상장 일정 : 2021년 7월중 (예비)
- 예상 시총 : 20조원 ~ 29조원
- 대표 주관사 : KB증권
카뱅이 설립한지 5년만에 상장하면 은행권에는 큰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은행업이라는게 워낙 제약사항도 많고 규제도 많아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는건 거의 50년만이라고 하네요.
그동안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자가 줄기만 해서 지금은 4대 은행만 남아있는 상태인데, 카카오뱅크와 작지만 K뱅크가 어떤 모습으로 은행권을 휩쓸지 기대됩니다.
괜찮은 기업이다 싶으면 아예 장외시장에서 매수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증플 비상장이나 38을 이용하시면 쉽게 매수가 가능하니 어려워하지 마세요 :)
관련주
카카오
최고의 관련주는 역시 카카오입니다. 요 며칠 꾸준히 오르다가 조정을 좀 받는 모습입니다. 뭐 카카오야 걱정이 있을까요? 중간중간 흔들림은 있겠지만, 잘 갈 녀석으로 보입니다.
예스이십사
어제 무상증자 이슈로 인해서 오늘 크게 튀어오로고 있습니다. 무상증자 권리락이 오늘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가격이 크게 오른 것이라고 분석되고 있네요.